계약 만료로 인한 퇴직 사유로 안산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 방문하여 실업급여 신청한 후기.
실업급여(구직급여)란?
구직급여는 실직 후 일정 기간 동안 소득을 보장해주는 제도입니다.
이는 고용보험에 가입된 근로자가 실직 후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받을 수 있는 급여로, 구직활동을 하며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중요한 제도입니다.
수급조건으로는 이직일 이전의 18개월동안 피보험 단위기간이 통산 180일 이상인 경우여야 하고,
자발적인 퇴사가 아니어야 신청가능합니다.
재취업을 위한 노력 (구직 활동 등)을 적극적으로 해야 합니다.
최근에 저는 회사 근로계약(3개월)이 만료가 되어 퇴사하게 되었어요. 계약만료는 자발적 퇴사가 아니기 때문에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한데요. 근로계약 기간이 짧지만 이전 직장 근무했던 기간과 합산하면 10개월정도가 되기 때문에 피보험 단위기간이 180일 이상은 되겠더라구요. 그래서 바로 어제인 2024년 11월 12일, 실업급여 신청을 위해 안산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 방문하고 왔습니다.
저의 경우는
1. 최종 회사 3개월 근로계약 만료로 퇴사.(이직확인서 처리 완료)
2. 이전 회사 7개월 정도 근무 후 폐업으로 인한 퇴사. (사업주 연락두절)
사실 실업급여 신청(수급자격 신청서 제출이라고 함)은 고용24 홈페이지에서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1시간정도)을 시청한 후에, 수급자격 신청서 온라인 제출을 하면 되기 때문에 고용센터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되는데요. 저같은 경우엔 이전 회사의 이직확인서 처리가 되지 않아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없고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해서 실업급여 신청을 해야 한다더라구요.
예전에 신청했던 기억으로는 최근 직장에서만 이직확인서 처리가 되면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한 것으로 생각했는데 아니었나보네요.. 고용노동부 상담센터 1350에 전화를 걸어 문의해보니 이전 직장 이직확인서도 제출 처리가 되어야 실업급여 수급이 가능하다고 하더라구요. 일단 방문해서 신청을 해 놓고, 이전 직장에 이직확인서 또한 요청을 해야 한다고 하셨어요.
최종 회사 이직확인서가 필요한 이유 = 퇴사 사유 확인, 근로시간, 임금 및 피보험단위기간 확인
이전 회사 이직확인서가 필요한 이유 = 임금 및 피보험단위기간 확인
버스타고 안산시청 정류장에서 내려 안산고용복지센터로 가는 길인데 은행나무가 샛노랗게 된 모습이 너무 예쁘더라구요. 은행나무에 노란 망을 대 놓았는데 저게 뭔가 했더니 낙과 수집 시범사업중이라고 하네요. 저게 있으면 냄새나는 은행 밟아서 불쾌할 일도 없고 뭉개지지 않은 온전한 은행열매를 모을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았어요.
그런데 이전 직장은 이미 폐업을 했고 사업주까지 연락두절이라, 이직확인서 처리를 어떻게 요청해야 좋을지 당황스러웠는데요. 1350 상담사분께서 이전 직장 관할 고용센터 내 이직확인서 담당자 직통번호를 알려주면서 이직확인서 직권 처리 요청을 하라고 하시더라구요. 이전 직장 관할 고용센터 이직확인서 담당자 통화 후 알게 된 사실은 이직확인서 직권처리가 가능하며 직권처리 요청 서류를 팩스로 제출해야 한다는 것이었어요.
이직확인서 직권처리 요청 제출서류는?
직권처리 문답서 (담당자가 양식을 메일로 보내줌)
신분증 사본, 근로계약서, 은행 입금내역서 등 입증자료
이전 직장 이직확인서 직권 처리 요청서류를 팩스로 보낸 뒤 바로 안산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 방문했습니다.
<안산고용복지플러스센터 위치>
안산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실업급여 관련 방문자는 3층으로 올라가면 됩니다.
안산고용복지플러스센터 업무시간은 09:00~18:00 인데, 출입문 개방은 좀 더 빠른 오전8시 40분이에요. 점심시간에도 교대근무로 운영하고 있으니 업무시간 안에 아무때나 방문하면 됩니다. 전 실업급여 최초 신청이기 때문에 오른쪽 수급자격 번호표를 뽑고 앉아서 기다렸어요.
옆 쪽에는 실업급여설명회장이 있었는데요. 온라인으로 수급자격 신청자 교육을 받지 못하신 분들은 이 곳에서 받을 수 있어요. 교육 시간은 담당자분께서 따로 안내해 주십니다.
제 차례가 되어서 실업급여 신청하러 왔다고 말씀드리니, 신분증을 달라고 하십니다. 그리고 계약만료라고 말씀드리니 근로계약서를 가져 왔냐고 물어보시더라구요. 지참하지 못했으면 메일이나 팩스로 보내달라고 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수급자격 신청서를 담당자 안내에 따라 작성해서 제출하면 끝입니다.
참고로 1. 사업 영위 중인 경우 2. 다단계 업체 소속되어 있는 분 3. 프리랜서 및 특수형대근로 종사자 4. 장애인 등록되어 있는 분은 따로 담당자분에게 말씀하셔야 합니다.
저의 경우는 사업자 휴업중이어서 말씀드리니 휴업관련서류 하나 주면서 관련 내용 작성하라고 하셨습니다.
실업급여 고용센터 방문 신청시 준비물!
신분증, 계약직인 경우 근로계약서
이렇게 안산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실업급여 신청을 마쳤는데요. 마지막으로 담당자분이 1차 실업인정일 안내를 해주시네요. 안내해 주시는 날짜에 준비물 잘 챙겨서 방문하면 될 것 같습니다.
안산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실업급여 신청을 마친 뒤 홀가분한 마음으로 돌아가는 길인데요. 집으로 돌아가는 길마저도 예쁜 은행나무를 눈으로 담으며 걸어갈 수 있어서 정말 행복했어요.
퇴직 후 불안한 마음을 가지고 계신 분들, 실업급여 신청 방법은 이렇게 간단하니까요. 실업급여 수급 조건에 해당된다면 꼭 신청하셔서 구직 활동에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는 실업급여 수급 기간 및 수급액 등에 대해서 자세히 공유해보겠습니다.